당신이 생각하는 지구가 직면한 문제는? > 바질 리포트

본문 바로가기

바질 리포트

당신이 생각하는 지구가 직면한 문제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Willden / 작성일2021-07-07

본문

여러분이 생각하는 지구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요?

바질은 이제 기후위기도 모자라 '행성위기(Planetary Crisis)"라고까지 불리는 '기후변화'입니다. 왜냐면 인간 활동의 결과이자, 종합 성적표와 같은 것이 바로 기후변화라고 보기 때문이죠. 이런 생각은 비단 바질만의 생각은 아니었었나 봅니다.

최근 유럽연합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기후변화'가 가장 직면한 문제라고 생각하는 지에 대한 설문에서 '기후변화'가 가장 많은 응답을 얻었습니다. 아래에 보는 표는 그 설문 결과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기후변화는 문제들의 종합상자와도 같습니다.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빈곤, 식수 문제, 질병 등의 문제는 함께 따라오는 문제이며, 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은 우리에게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과정이 될 테니까요. 그리고 지금 대부분의 과학자가 걱정하는 지구 생태계 거점이 무너지기 시작하면 그 뒷감당은 인간의 힘을 넘어서는 것이 될 테니까요.

그리고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정치'라든가 큰 사회적 시스템에만 기대서는 해결하기 힘듭니다. 우리가 스스로 먼저 변화해야 하며 정치와 사회, 기업 등 사회 구성원 모두가 변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합니다. 어느때보다 더 지혜가 필요하며, 협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BASIL@2019 Willden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