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페이지 정보
본문
남극 스웨이츠 빙하(Thwaites glacier)의 녹고 있는 모습. (Source : Rob Larter)
빙하에는 바다에 있는 빙하와 육지에 있은 빙하가 있습니다. 이 중 바다에 있는 빙하가 모두 녹는 것은 해수면 상승에는 미치는 영향이 적지만(물론 염도 변화, 태양 복사열 반사율 저하 등 큰 영향이 있습니다), 육지의 빙하가 녹아 바다로 흘러들게 되면 해수면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남극 스웨이츠 빙하가 녹는 것은 빙붕이라도 하여 육지 빙하를 막고 있는 빙하가 녹아 육지에서 녹은 빙하가 대량으로 바다로 유입되게 되는데, 그 결과 해수면 상승이 급격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전 세계 많은 주요도시가 해발 고도가 낮은 바닷가나 큰 하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쌀 생산지도 큰 강을 끼고 있으며 우리나라 평야는 해발고도가 낮은 서해안에 많이 분포합니다. 해수면 상승은 사는 곳, 먹는 것의 문제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문제입니다.
전 세계는 연결되어 있고 빙하의 일은 우리의 일입니다. 그래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우리는 전방위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매일 매일 해나가고 지금까지 습관을 지구에서 지속가능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우리 각자는 지구에 부담을 줄이는 채식으로 최대한 전환하고, 낭비적 소비를 절제하며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버리는 것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나아가 사회가 기후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정책, 교육, 기업 등에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우리의 의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작게는 소비의 변화, 투표참여부터 크게는 직접적인 의사표명까지 다양합니다.
더이상 미룰 시간이 없습니다.
#남극 #둠스데이 #육지빙하 #빙붕 #빙하 #해수면상승 #변화 #기후위기 #기후변화 #지구 #생존 #서바이벌 #지속가능한 #더늦기전에
#남극 #빙하 #해수면상승
- 이전글바다 속 동물도 중요한 ‘탄소흡수원’!! 21.12.14
- 다음글메탄의 온실효과, 뭐가 맞는 거야? 21.12.27